본문 바로가기
Note/figure

RG 유니콘 건담 가조립

by iMac 2017. 9. 3.


RG 유니콘!


유니콘 건담이 디스트로이 모드 변신 가능한 RG로 발매된다고 했을 때 반신반의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꽤 기대를 많이 했다. 지금까지 경험해온 RG 등급의 디테일을 생각할 때 1/144스케일 제품으로는 결정판이 되리라는 기대감. 8월 발매라고 하던 걸 들으며 앞으로 좀 남았구나 하던 때가 엊그제인데 어느새 발매가 되었다.





정식 발매 직전, 반다이가 이제는 포장 디자인으로도 한정판 발매를 했다. 내용은 동일하지만 앞으로 계속 발매될 일반판 표지는 디스트로이모드인데 반해, 발매 기념으로 유니콘 모드 디자인으로 한정발매를 한 것이다. 반다이몰에서 주문할 경우 액션베이스2도 함께 준다. 살다살다 내가 이런 걸 사게 될 줄은 몰랐지만 아무튼 유니콘 모드 디자인을 좋아하기에 주문.



조립감, 가동성


이미 많은 분들의 후기가 올라와 있듯, 관절이 너무 뻑뻑하다. 특히 팔 부위는 처음에는 이러다 팔 부러지는 거 아닌가 싶을 정도로 불안했다. 아주 조심조심해서 움직였다. 아직까지 부러진 곳은 없지만 아무튼 아쉬운 것은 사실. 그래도 덕분에 발목은 MG에 비하면 훨씬 안정적이다. 팔과 다리, 특히 다리는 완전 굽힘이 가능한데 구현 방식이 PG 유니콘과 거의 유사하다. 





관절의 경우 붉은 색 사이코 프레임과 관절이 일체형으로 사출되어 있어서 도색을 하는 분들은 좀 곤란을 겪으실 듯. 관절부위만 부분도색을 하려고 해도 함께 성형되어 있어서 이부분은 좀 난감해 보인다.




프로포션, 기타


RG답게 정밀한 몰드와 변신기믹을 가능케 한 놀라운 기믹이 가득한 놀라운 제품임에 틀림없지만, 일단 가조립만 끝낸 상태에서 봤을 때 개인적으로는 처음의 기대에는 못미쳐서 아쉽다. 어깨가 너무 많이 솟구쳐 올라간 것이 개인적으로는 가장 거슬린다. 아무리 봐도 부자연스럽다. HG와 비교했을 때 전체적으로 훨씬 커졌는데 프로포션이라는 점에서 여전히 HG쪽이 더 나아보인다. RG가 발매된 지금에 돌아봐도 HG 유니콘은 여전히 걸작임에 틀림없다. ( 2017/02/24 - [Note/figure] - RX-0 Unicorn Gundam (HG, Unicorn Mode) 유니콘 건담 ) 변신기믹 때문에 덩치 자체가 커진 것일까? 





또 한가지 아쉬운점은 유니콘모드시 뿔의 각도가 좀 더 아래쪽으로 내려왔으면 하는 점이다. 디스트로이모드로 변신시키면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유니콘 모드시에는 각도가 이전까지 보아온 MG, HG에 비해 보다 수직에 가까와서 영 보기에 불편하다. (내눈에만 그런 것일까?)


무장의 디테일은 당연히 RG가 압도적이지만 여전히 HG도 봐줄만은 하다. RG의 방패는 부품설계가 달라지면서 팔과의 거리가 좀 더 멀어졌는데 이 역시 시각적으로 살짝 아쉬운 대목.





디스트로이 모드로 변신은 부품이 작아서 그런지 좀 더 어렵게 느껴진다. 유니콘모드에서도 아쉬웠던 어깨 부분은 변신후의 디자인도 썩 만족스럽지 못하다. 전체적으로 놀라운 디테일과 세련된 디자인, 작은 스케일에서 디스트로이모드 변형기믹 구현, 등등 나름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는 제품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대비 만족도를 생각하면 오히려 HG만 못했다. HG보다 크기가 커진 것은 문제가 아니지만 RG 등급에 대해 갖게 되는 높은 완성도의 기대치를 생각하면 아쉬운 것은 사실이다.